콘텐츠로 건너뛰기

대학국어 중간시험 자료

1. 공무도하가를 여러관점에서 해석하시오.


머리가 하얀 미치광이가 병을 끼고 물에 들었다는 점으로 보아,


무당이 되려다가 성공하지 못한 사람,


무당의 권능이 떨어져서 죽음에 이르게 된사람, 혹은 술에 취한 주신으로 해석할수 있다.


, 미치광이의 행색과 그의 아내가 슬프게 울며 노래했다는 점으로 보아,


삶의 곤궁함이 죽음에 이르게 한것으로 당시 민중의 생활상을 반영한것으로 볼수 있다.


죽음앞에서 애끓는 정서를 드러낸 이별의 노래로 볼수 있다.


 


2. 단군신화를 학자들은 어떻게 해석했는지를 설명하시오.


역사학자들은 환웅을 천신을 숭배하면서 이주해 온 집단으로, 웅녀를 곰을 토템으로 숭배한 토착부족으로 나타내어


이 두 부족이 통합해 새로운 집단으로 탄생했음을 말해 준다.


민속학자들은 환웅을 고대의 제사장이면서, 부족장이었던 존재로 해석한다.


환웅이 환인에게서 받은천부인세 개는 고대 무속 사제가 가진 신성 징표로서 거울, 방울, 칼을 말함.


그가 거느린 풍백, 운사, 우사 등은 기후를 조절하는 주술사로서 농경부족의 족장이 기후조절 권능이 있음을 말해 준다.


 


3. 삼국시대 문학 황조가, 정읍사를 설명하시오.


황조가는 외로움을 노래한 서정시이며, 정치적인 어려움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시이다.


또는 사랑하는 사람을 구하는 노래였는데 이것이 나중에 유리왕 이야기에 삽입된것으로 보는가 하면,


수렵생활의 사회로부터 농경생활의 사회로 옮겨가는 과정을 말해 주는 것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정읍사는 고려가요로 독특한 여음 혹은 후렴구의 존재를 지적할수 있다.


정읍사의어긔야 어강됴리 아으 다롱디리와 비슷한 예로 ,<아리랑>계령의 노래에서 볼 수 있는


아리아리랑 스리스리랑 아라리가 났네가 있고 이 처럼 음악에 맞추어 흥을 돋으면서


한 편의 노래로서 형식적인 동질성을 갖추기 위한 장치였을 것으로 짐작된다.


 


4. 제망매가를 세부분으로 나누어서 설명하시오.


세상을 떠난 누이를 그리면서 부른 노래로,


현세적 세계에서 한마디 말도 나눌 수 없이 세상을 떠난 누이에 대한 고통을 첫 부분에 그렸고,


무상할 수밖에 없는 인간의 유한함을 나뭇잎에 견주어 그려 낸 뒤에 마지막 아홉째~열째 줄에서는 그 고뇌의 극한을


감탄사로 고양하고 총괄한 뒤에 종교적 발원을 통해 이를 포용함으로써 정서적 해결에 이르고 있어


그 시적 전환의 구체성을 보여 주고 있다.


 


5. 처용가의 구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현실적 상황 ?


A. 서울 밝은 달밤에 밤새도록 놀며 다니다가


B. 들어와 잠자리를 보니 다리가 넷이로구나


 


내면적 갈등 ?


C. 둘은 내 것인데 둘은 누구의 것인가


D. 본래 내 것이지마는 앗긴 것을 어떻게 하겠는가



 


8구체 향가로서 두 개의 구를 묶어서 각각의 어떠한 상황이나 어떠한 태도를 드러내는 하나의 단위로 보고,


현실적 상황은 A B의 대립으로, C D는 내면적 갈등을 표현하였다.


화자의 태도는 D에 결정적으로 응집되어 있고,


D의 태도는 단순한 체념도 아니고 표면적인 진노도 아닌 적극적 포용이라 할 수 있다.


미학의 핵심은 8구의 태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6. 경기체가를 설명하고, 경기체가로 분류되는 작품을 쓰시오.


경기체가란경 긔 엇더 하니잇고에서 따온것을 줄여서 붙인것으로, 선비들이 학식과 체험을 노래한 것이다.


, 경치, 기상 등을 제재로 삼아, 신흥사대부의 호탕한 기상과 자부심을 드러내고자 했다.


한자 표기로 된 사물의 나열에 후렴구를 덧붙이는 정도의 융통성 없는 형식성에 한정 됨으로써


정서적 기미를 표현하는 데 부적절해서 그 문학적 생명력을 잃게 되었다.


경기체가로 분류되는 고려때 작품으로는 한림별곡, 관동별공, 죽계별곡이 있다.


 


7. 조선의 시가 문학에서 시조의 명칭은 어떻게 나온 것인지 설명하시오.


시절가조에서 나온것으로 시절가란 이시절의 노래라는 뜻이 들어 있는 말이며 여기에 곡조를 뜻하는가 붙은 것이다.


시조는본디의 가락이라고 부르는고조에 상대되는 개념을 지닌 말로 이해되기도 한다.


시조라고 부르는 것은 본디 가곡이라고 부르는 음악의 노랫말이었다.


이처럼 시조는 노래를 전제로 했고 본디 음악의 명칭이던 것인데, 그것을 그대로 문학장르의 이름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8. 북한문학에 애정모티프가 등장하게 된 배경과 북한 애정 문학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1980년대 말부터 1990년대 사이에 북한의 소설가들이 혁명적 낭만주의의 구현에 심취하여


낙관적 전망을 가진 긍정적인 인물을 대거 등장시켰으며,


3대혁명소조의 활동이후 새로운 제 3~4세대의 등장으로 인해 청년전위인 이들의 도움 없이는


북한식 사회주의의 건설이 불가능 하다고 믿게 되어 이들의 취향에 맞는 문학의 창작이 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청년 노동계급의 열정이 새로운 사회주의 건설의 원동력이라고 믿는 김정일의 창작지침과


김정일위원장이 80년대에 다양한 주제의 소설창작을 주문하면서 소설문학은 재미가 있어야 한다는 지적을 하여,


애정모티프가 등장하게 되었다.


북한 애정문학의 특징은 사회적 책무를 강조하고, 과학기술문제로 연결시키고, 사랑문제를 통해 세대간의 단절이나, 남녀평등의 문제 등


새롭게 부각된 사회적 이슈들을 형상화하고 있다. 또한 집단의 이해와 국가를 위한 책무를 능동적으로 수행하는 과정을 나타내고 있다.


 


9. 홍석중의 황진이가 북한 내외의 문단에서 화제를 불러일으키는 요인에 대해 기술하시오.


작가의 창작적 개성이 잘 드러나 있으며, 인물들의 성격의 장성과정이 생동하게 묘사되어 있다.


놈이와 진이의 사랑을 주축으로 하고, 괴똥이와 이금이와의 사랑을 부선에 장치하고 있다.


양반 사대부들은 모두 탐욕스럽고 위선적인 인물들로 황진이를 단순한 섹스 파트너로만 생각하는데 반해,


놈이의 황진이를 향한 헌신적이면서도 순수한 연정에 바탕을 두고 있다.


한 마디로 진실과 거짓의 대립갈등 구조를 이 소설은 기본 축으로 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하나 <황진이>가 화제가 된 이유는 거의 최초라 할 정도로 질펀한 성적인 묘사나 에로틱한 사랑의 표현이 공개적으로 등장하기 때문이다.


 


10. 개화소설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고대소설과 신소설을 비교설명 하시오.


개화소설의 특징은 문어체 문장에서 언문일치에 가까운 구어체 문장으로 바뀌었다는것과,


자주 정신의 각성으로 개화 계몽 사상이 주류를 이루었고,


신소설과 역사 전기 문학, 개작 번안 소설, 무서명소설이 혼재하였다는걸 들수 있다.


 


고대소설과 신소설을 비교하자면, 고대소설의 주제는 권선징악적인 측명이 강한반면, 신소설은 계몽의 성격이 강하다.


고대소설의 구성은 주인공의 일대기를 다루지만, 신소설은 특정한 시기의 어느 한 단면만을 다룬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세계관에서도 비현실적인 세계관이 현실적 세계관으로 바뀌어진다.


고대소설은 운문이며 상투적인 한문문체인데 반해, 신소설은 언문일치에 가까운 산문이며 세밀한 현실묘사가 드러나고 있다.


사건구성에서도 우연적 구성과 필연적 구성이라는 점에서 구분되고 있으며,


도입어, 부사, 화두사등 고대소설에서 흔히 사용되던것이 신소설에서는 거의 소멸되었다.


지문과 대화를 구별없이 사용하던 고대소설과 달리, 신소설에서는 보여주기, 말하기 등 새로운 어휘가 등장하였다.


마지막으로 고대소설의 순차적 구성방법과 달리 신소설은 역순행적 구성 방법을 취하고 있다.


 


11. 김규동 시에 나타난 오브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김규동의 초기 시와 후기 시를 같이 볼 수 있는 기준은 초현실주의의 오브제와 그것을 지양하는오브제이다.


초현실주의에서 말하는오브제는 단순한 대상이 아니다. “현실을 통해 신비로운 것을 지각하는 예술가에게 온 세계가


시의 재료가 될 수 있을 것이나, 그것이 곧 오브제는 아니기 때문이다. 초현실주의적 이미지들은 대문자의 의미 Sens를 실어나르고 있는데,


그 의미는 주체와 오브제에 의해 결정되는 양상을 보인다. 그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자동기술법과 우연기법, 객관세계의 변형 등이 있다.


 김규동의 초기시에 나타나는 오브제 역시 초현실주의의 자동기술법에 의지하여 대상 그 자체가 아니라 내면 공간 안에서


재구성되는 양상을 보인다. 즉 초현실주의에서의오브제는 대상 그 자체가 아니라 대상과 주체에 의해 재구성된 내면의 세계라고 할 수 있다.


중기시는 초기와 후기를 잇는 과도기적 성격을 띠는데, ‘오브제에 대한 고민, 즉 현실을 살아가는 시인으로서


무엇을 써야하는가 하는 고민이 두드러진 시가 대표적이다.


후기 시에는 초기에 추구하던오브제에 반대하여 시쓰는 대상을 외부 현실에서 주로 선택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12. 가사의 장르적 성격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질서와 규범의 체계로서의 장르론


조윤제는 처음에 가사를운율적 생활의 일부라는시가개념으로 다룬 후에가사는 형식상 시가이지만 내용상 문필이기 때문에


시가와 문필 중 어디에도 귀속될 수 없다며시가, 가사, 문필‘ 3분체계를 세운다. 그 뒤 다시문필이라는 개념의 모호성을 탈피하여


시가,가사,소설,희곡이라는 4대부문을 제시한다. 가사의 장르론은 곧바로 전체 국문학 체계와 직결된다는 점을 시사해준다.


조동일은 이론으로 체계화된 획기적인 장르 이론을 세운다. 분류론과 범주론 차원에 머물러 있던 장르적 인식을 극복하는


포괄된 이론을 정립한다. 가사의 장르문제를 공시적, 대비적, 통시적 측면에서 다각적으로 검토후가사


있었던 일을 확정적 문체로, 일회적으로, 평면적으로 서술해 알려 주어서 주장한다교술장르류에 속한다고 했다.


 


개별양식들의 속성파악에 중점을 두는 다원적 양식론


장덕순은양식이란 용어를인간 정신이 문화적 생활을 형성해 가는 방식이란 개념으로 사용하여,


문학을서정적 양식, 서사적 양식, 극적 양식으로 구분하였다.


주종연은 가사를 유개념으로 서정적인 것과 서사적인 것으로 2분하고, 종개념에서 수필로 규정했다가 뒤에


서정적인 것, 서사적인 것, 교시적인 것으로 3분했다.


김병국은 가사에 양식론적 사고를 원용하여문학적 진술방식을 양식개념으로 보아 이것을 기술적 차원에서 수단으로 삼아야 한다는 설례를 시도했다.


김학성은 가사를 역사적인 관습 장르로 보아 가사의진술양식의 복합성에 주목하여 양식론을 구체적으로 운용하였다.


김흥규는 가사작품들의 다양한 성향에 주목. 그것을 여러 종류의 경험, 사고 및 표현 욕구에 대하여 폭넓게 열려 있는 혼합 갈래의 일종으로 파악했다.


 


13. 언어의 각 특성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사회성 : 특정 언어집단에 있어서 언어기호의 내용과 형식은 그 사회 구성원 사이의 약속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함부로 바꿀수 없으나,


항상 고정불변의 것은 아니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끊임없이 변한다.


분절성 : 동물의 언어가 한 소리의 외침인데 반하여, 인간의 언어는 반드시 일정한 수의 요소로 분석될 수 있다.


문장은 구로 나누어지고, 구는 단어로, 단어는 음절로, 음절은 낱소리로 각각 쪼개질 수 있다.


창조성 : 한정된 요소를 사용하면서도 새로운 단어, 새로운 문장을 얼마든지 만들어 낼수 있다. (=생산성, 개방성, 무한성)


체계성 : 인간 언어에는 일정한 원리가 내재되어 있으며, 어떤 언어이든지 언어기호들이 모여서 일정한 의미를 나타낼 때는 규칙에 따른다.


비연속적(언어의 이산성) : 인간의 언어기호는 충분히 체계적이지만, 의사소통의 수단으로서 완벽한 것은 아니다.


생각(개념)은 있는데 그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표현(언어기호)을 못 찾는 경우가 종종있다. 연속적으로 이어져 있는 대상을 표현하지 못한다.


전위성 : ‘지금, 여기에서 의 상황뿐만 아니라, 시간적으로는과거/미래‘, 공간적으로는가까운 곳/먼 곳에서 일어난 상황까지 전달 가능하다.


 


14. 언어의 표준화가 필요한 경우와, 서울말이 표준어가 된 이유에대해 기술하시오.


2언어사회인 몇 가지 변종이 있으나 그 변종간의 차이가 방언적인 것으로 의사소통을 하는데 별 지장이 없는 나라와,


3언어사회인 한 국가 안에 방언적인 차이를 넘는 변종들이 있어 다른 변종을 쓰는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이 힘든 나라의 경우에


언어의 표준화가 필요하다.


서울말이 표준어가 된 이유는 서울이 정치, 경제, 문화, 교통 등 온갖 분야의 중심지인 우리나라의 중앙집권적인 제체에 있는곳의 말이기 때문이다.

이 사이트는 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광고로 발생한 수익금은 서버 유지 관리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This site contains advertisements.
Revenue generated by the ad servers are being used for maintenanc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