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즈 사용자 자료관리 경로 변경

Ad


%userprofile% 변수의 값을 확인해보면 기본적으로 C:\Users\<계정명> 입니다.
사용자별 데이터의 관리가 필요하면 해당 경로 하위에 데이터가 쌓이기 시작합니다.
보통 OS 구동에 필요한 파일이 위치(\Windows)한 볼륨에 UserProfile 폴더(\Users)도 존재합니다.
문제는 점점 사용자 데이터가 많아지게 되어 적당한 공간이 필요한 곳의 저장공간이 적어지게 됩니다.
이와 관련된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UserProfile 위치를 변경하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용자 데이터를 OS가 설치된 볼륨과 분리를 하는 것도 관리차원에서 매우 좋습니다. 예를 들어 OS를 다시 설치하려고 할 때, 사용자 데이터를 깜빡하고 포맷을 진행해버렸다면, 생각만 해도 끔찍합니다.

Windows Vista 이후의 Windows 에서 적용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Windows 8.1 에서 적용하여 사용중입니다만, 다른 버전의 Windows 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실제 사용하는 PC에 적용하기 전에 가상PC 등에서 테스트해보시길 권장합니다.

저는 두번째 방법을 사용합니다만, 테스트해보시고 마음에 드시는 방법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두번째 방법을 적용했을 때, 문제가 발생하는 시스템도 존재했습니다. 이렇게 문제가 발생할 때에는 작업한 순서의 역순으로 복구한 후 세번째 방법으로 사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레지스트리 변경

현재 사용자의 UserProfile 경로를 변경하기 위해 다른 관리자 권한이 있는 계정이 필요.

모든 계정의 UserProfile 경로를 변경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ProfileList

ProfilesDirectory 키의 값을 UserProfile 자료를 관리할 경로로 변경
기본값 : %SystemDrive%\Users

가능하면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정 계정의 UserProfile 경로를 변경

먼저 이동할 계정의 UserProfile에 포함된 자료를 이동하고자 하는 위치에 복사한 후 레지스트리를 변경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ProfileList 하위 경로는 특정 계정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위경로를 선택하여 ProfileImagePath 를 확인해서 변경하려는 계정 정보를 포함하는 경로를 선택한 후 ProfileImagePath를 원하는 경로로 변경합니다.

위험해 보이지만, Windows 를 이제 막 설치했다면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AppData 등 점점 관리할 대상이 많아지는 숨김속성 폴더의 자료도 이동됩니다.

라이브러리 경로만 변경

사용자 폴더의 문서, 그림, 음악 등의 폴더 속성창을 열고 위치 Location 탭에서 원하는 경로를 입력 후 적용 Apply 버튼을 클릭, 혹은 이동 Move 버튼을 클릭해서 이동할 경로를 선택하여 라이브러리 관리 경로를 변경합니다.

레지스트리의 값을 변경하는 것보다 안전한 방법입니다.


Ad


“윈도우즈 사용자 자료관리 경로 변경”에 대한 2개의 댓글

  1. 본문의 프로필이미지패스를 수정했더니.. 그 이후로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이 되지 않네요.
    그룹 정책 어쩌구 하면서 로그인이 안 되니 다른 계정도 없고… 꼼짝없이 포맷을 해야되게.되었네요.. 참고하시길..

    1. 본문에 작성한 것과 같이 다른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온 하여 변경하여야 하고, 변경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으로 작성되어져 있습니다.

댓글이 닫혀있습니다.